• 2020. 8. 8.

    by. 가제트형님

    반응형

     

     

    전 세계에서 최첨단 반도체를 제조할 수 있는 기업은 단 3곳뿐입니다. 대만의 TSMC, 미국의 인텔, 그리고 한국의 삼성입니다.

    인텔이 7nm 반도체 제조 일정 지연과 생산의 외주화 가능성까지 내비치자, 대만의 TSMC 주가가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TSMC는 인텔의 7nm 반도체 생산을 외주 생산할 수 있는 유력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7nm 칩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제조 규모가 TSMC보다 작습니다. 또한 삼성은 주로 메모리 칩을 만드는데 비해, 인텔은 프로세싱 칩 제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인텔이 추락하면서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이 대만의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TSMC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기술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나라 모두 TSMC와의 관계를 유지하며 인공지능, 5G, 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 기술에 필수적인 반도체를 TSMC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미국과의 협조는 중국과의 전쟁?

    TSMC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5월 이후에는 화웨이 주문을 받지 않으며, 9월 14일 이후부터는 모든 납품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기존에 수주받은 물량을 완료하고 나면, 화웨이와의 관계 즉 중국과의 관계를 끊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운드리 1위 기업인 TSMC는 미국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업입니다. 모리스 창 TSMC 창업주는 미국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서 20년간 근무했고, TSMC의 주요 고객사는 퀄컴&애플&ADM 등의 미국 팹리스 회사들입니다.

    TSMC는 미국 기업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돈을 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20억 달러, 약 14조 7756억 원을 투자해 미국 애리조나에 5nm 공정 반도체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는 미국의 군사용 및 민간 분야에 사용되는 반도체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첨단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싶어 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계획이었습니다.

    TSMC의 입장에서는 미국과 중국 두 시장을 다 사로잡을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었지만, 불가피하게 미국 편에 서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TSMC가 미국의 반도체 제조 기술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은 중국에게는 기분 나쁜 일입니다. TSMC는 이미 중국 본토의 제조 공장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인해 중국이 TSMC와 대만에 보복을 가한다면, 회사의 피해뿐만 아니라 대만 국가 자체에도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미국은 지난 5월, TSMC에게 화웨이에 반도체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제재를 가했습니다. TSMC는 대만 회사지만 칩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장비들이 미국 기술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TSMC 등 미국 기술을 사용하는 반도체 제조사가 화웨이나 화웨이의 반도체 자회사 하이실리콘에 납품을 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화웨이를 글로벌 테크 시장에서 배척하려 하는 모습으로 비쳐볼 때 허가 신청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없습니다.


    중국의 반도체 제조기술

    대만이 중국과 기술적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수십만 명의 대만 기술자들이 중국 국내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도운 결과, 지난 20년 동안 중국의 반도체 기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의 반도체 기술은 뒤쳐져있습니다.


    중국의 SMIC는 현재 10nm 칩을 제조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부족한 상태입니다. 반도체 리더 기업들은 이미 7nm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5nm 그리고 3nm까지의 개발 경쟁도 벌이고 있습니다.

    ※ EUV

    7nm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첨단 반도체에 복잡한 패턴을 새길 수 있는 극자외선(EUV)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그 기술의 난이도가 매우 높아서 인텔마저도 7nm 반도체를 상용 생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SMIC의 더 큰 문제는, 미국이 EUV 장비 업체인 네덜란드의 ASML에게 SMIC에 대한 EUV 장비 판매를 하지 못하게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장비는 ASML에 의해 설계되었지만 CYMER 등의 미국 기업과 지적재산권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황이 바뀌어서 EUV 장비 수급이 가능하다고 해도, EUV 기술을 연구하고 상용하는 시간을 감안하면, SMIC가 첨단 반도체의 상업적 양산 단계까지 가려면 앞으로 적어도 3년은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 동안 다른 반도체 기업들의 기술력은 훨씬 앞서있게 됩니다.

    ASML EUV

    미래의 반도체 제조 시장

    반도체 제조 기술 시장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다음번 기술 경쟁이 일어날 3nm 공정에서의 승자입니다. 7년 전 14nm 공정에서는 삼성전자가 승리를 했습니다. 이때는 애플도 삼성에 파운드리 주문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7nm 경쟁에서는 EUV에 선제적으로 투자를 한 TSMC가 승리했습니다. 반도체 제조에서는 1등 기업만이 최첨단의 반도체를 만들 수 있는 영광을 얻습니다. 기술력이 전부인 반도체 제조시장에서 어느 기업이 리더로 자리 잡을지 궁금합니다.


    # 본 글은 주식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언급된 주식의 매수와 매도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전 글: 2020/08/07 - [투자/주식] - 압도적인 테슬라 상반기 판매량 (feat. 보조금 싹쓸이)

    압도적인 테슬라 상반기 판매량 (feat. 보조금 싹쓸이)

    테슬라 상반기 판매량 2~4위 합보다 UP 세계적인 친환경 붐으로 인해 점차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전기차 중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테슬라는 2020년 상반기 전기차 판매 1위로, 2~4위 3사의

    jang9358.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