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4. 30.

    by. 가제트형님

    반응형

     

     

    애플 Apple (AAPL)

     코로나 19로 인해 공급망과 판매 매장 타격이 불가피한 애플의 2020 Q1 실적 발표가 오는 30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애플의 실적은 감소한다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실제로 애플은 이미 2월에 기존에 내놓았던 1분기 매출 가이던스를 철회했으며 새로운 수정치를 내놓지 못한 상태입니다.

    애플은 현재 미국 증시의 시가총액 1위를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내어주고 2위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매장 대부분이 휴업을 한 상황입니다. 애플의 주력 아이템은 아이폰입니다. 매년 발매되는 아이폰은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이폰뿐만 아니라 태블릿 아이패드 그리고 노트북인 맥북도 애플의 대표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번 2019년 애플을 이끈 제품은 바로 에어 팟입니다. 에어 팟으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질 정도니 애플은 대단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강점으로는
    1. 혁신
    혁신의 아이콘이자 수많은 마니아층 고객을 가진 애플은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이슈가 됩니다. 특히 '뇌이징'이라고 불리는 애플 특유의 감성과 제품력은 소비자들을 매료시킵니다.
     
    2. 애플 생태계
    애플은 어느 제품이든 한가지를 이용하면 다른 제품도 구매할 수밖에 없도록 애플 생태계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제 단순히 스마트폰만 판매하는 회사가 아닌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각종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애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출구성에서도 서비스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기기끼리의 연동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도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애플뮤직, 애플 페이, 애플 TV, 애플 아케이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애플 생태계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출시된 서비스들은 모두 유망하고 필수적인 부분이라 앞으로의 성장성이 기대됩니다.

    스마트기기 제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콘텐츠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려는 애플의 야망은 순항중인 것 같습니다. 2019년 앱스토어에서만 약 58조 원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하드웨어만 판매하는 삼성전자 2019 Q4 매출(59조 원)과 비교되며, 회사 규모의 차이도 느껴집니다.

    Apple (AAPL) EPS

     애널리스트들은 AAPL 주당 2.26 달러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Apple (AAPL) Revenue

     2019 Q4 실적
    매출은 918억달러(YoY+9%), 영업이익 50억 달러(YoY+19%)로 성장했습니다. 분기 최고 실적을 갱신하며 이 당시 주가 역시 최고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애플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약간 줄었지만 ROE는 제조업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엄청난 자기 자본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18년 ROE 49%, 19년 ROE 56.67%라는 말도 안 되는 숫자입니다. 비자(V)의 ROE가 40% 정도인 것을 보면 애플의 자본효율은 엄청납니다.
     

    2020 iPhones line up

    신제품의 폭발적 수요예상
    애플의 신상품 라인업 또한 기대를 끌고 있습니다. 우선 애플 첫 5G 상용화가 이번 연도에 출시될 것이며, 보급형 라인인 아이폰 9 또한 공개되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면 오히려 눌려있던 소비욕구와 관심도가 애플의 신제품으로 쏟아질 것입니다.
     
    차세대 기술
    막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애플은 차세대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들을 차례로 인수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최근 가상현실 기술 스타트업 회사인 넥스트 VR을 인수했습니다. 넥스트 VR은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를 VR로 제공하는 업체로, 플레이스테이션, 오큘러스, HTC, 마이크로소프트, 레노버 등에서 비즈니스를 운영 중입니다. 애플만의 감성으로 VR을 어떻게 우리 삶에 적용시킬지 소비자들의 기대가 큽니다.
     
    그리고 최근 아일랜드 AI 스타트업인 보이시스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보이시스는 디지털 음성 비서가 명령을 보다 정확하게 반응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합니다. 애플의 '시리' 기술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인수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애플의 주가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가 얼마나 오래 갈지는 모르지만 애플은 또다시 혁신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 본 글은 주식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와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