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4. 30.

    by. 가제트형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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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 amazon (AMZN)

     1995년 7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한 온라인 쇼핑몰 전문 글로벌 기업입니다. 미국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 미국 전체 온라인 소매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2~10위 업체 매출을 다 합해도 아마존의 매출에 미치지 못합니다. 본사는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 있습니다. 물류센터와 지부는 독일, 영국, 일본, 중국 등의 여러 나라에 있습니다.

    M.A.G.A의 한축을 담당하는 아마존닷컴의 주가는 오히려 전고점을 뚫고 있습니다. 4월 28일 기준으로 아마존 주가는 $2,444.88 까지 올랐습니다. 아마존은 주가가 지나치게 높아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에는 편입되지 못하고 있고, S&P500 지수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최적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아마존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소비가 확산되고 있고, 그 중심에는 온라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의 중심에는 아마존이 있습니다. 아마존은 미국 온라인 시장 점유율 39%를 차지하고 있어, 수혜를 제대로 누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마존의 검색 트래픽량이 연말 쇼핑 수준으로 오르고 있으며, 트래픽이 많으니 유입 고객은 늘어나고, 구매가 폭증하면서 배송대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의 배송지연은 그만큼 실적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아마존은 지난달 10만명 추가채용에 이어 7만5천명을 추가 채용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을 온라인 쇼핑몰 기업으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이 전부가 아닙니다. 아마존은 AWS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점유율 1위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활동이 급증하게 되면 이는 클라우드 수요로 이어집니다.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클라우드의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어서 클라우드 1위 아마존은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도 디지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격리 지역의 경우, 인터넷 트래픽이 30~40%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지금까지 순이익률이 5%를 넘긴 적이 없습니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이익을 우선시하기 보다 소비자들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하고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마존 리테일 사업부는 2018년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했습니다. 

    아마존 매출의 50%이상을 리테일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이쪽은 수익적인 관점에서는 아직까지는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AWS가 영업이익률 26%라는 준수한 성적을 뽐내고 있지만 아마존 전체 영업이익률은 낮은 것입니다.

    amazon (AMZN) EPS
    amazon (AMZN) Revenue

    2020 Q1 전망
    트렌드가 아마존에 유리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어서 증권사들의 2020 Q1의 예상치가 높은 편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AMZN 주당 6.26 달러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매출 724억달러 수준을 예상하고 있고 리테일과 AWS 모두 각각 19%, 33% 성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amazon (AMZN)

     아마존 주가전망
    아마존 주가가 상승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아마존 주가전망이 좋아보이는 이유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리테일 실적
    이번 코로나로 미국 내 온라인 시장 수요는 더욱 올라갈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1위인 아마존으로 몰릴 것 입니다. 현재 미국 온라인 매출 비중은 전체 리테일 매출의 11%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아마존의 고객들이 늘어나면 아마존의 유료구독서비스인 "아마존프라임"도 성장할 것입니다. 아마존프라임은 연간 119달러에 당일배송, 프라임 비디오, 트위치TV,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서비스입니다. 비슷한 경쟁업체 서비스들을 구독할 경우, 약 784달러가 책정 됩니다. 프라임 회원들은 아마존에 대한 충성심이 굉장히 높습니다. 프라임 회원들은 비회원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에 기여합니다. 아마존프라임의 구독자 증가는 단순히 구독 매출 증가 뿐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2. 클라우드
    클라우드 시장은 앞으로 필수가 될 것입니다. 시장 점유율 1위인 아마존 AWS의 점유율은 경쟁자들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IBM의 시장 점유율 총합보다 큽니다. 코로나19 최대 수혜주 중에 하나인 넷플릭스도 AWS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재택근무의 수혜를 받은 줌비디오 역시 AWS를 이용합니다. AWS는 아마존의 매출비중의 13% 정도지만, 영업이익비중은 63%나 되기 때문에 아마존 잉여현금흐름의 핵심은 클라우드입니다.
     
    3. 미래 혁신
    아마존은 미래 혁신을 위한 기술들을 개발 중입니다. 아마존은 헬스케어 비지니스에 투자 중입니다. 아마존은 중국의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알리건강과 유사한 방식으로 처방약을 배송하는 사업을 통해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18년 처방약 배송업체인 필팩을 인수하면서 서 시작 되었습니다. 미국 헬스케어 시장규모가 온라인거래 규모의 6배 이상 입니다.

    아마존은 아마존고를 통해 계산을 기다릴 필요없이 물건을 집어서 나오면 되는 기술을 개발 했습니다. 필자는 시애틀에서 대학을 다닐때, 첫 오픈한 아마존고를 방문 했습니다. 수백개의 카메라가 인식하고 소비자가 가지고 나오는 물건의 값이 어플을 통해 결제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우주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블루오리진 사업도 진행 중 입니다.

     

    # 본 글은 주식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와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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