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4. 27.

    by. 가제트형님

    반응형

     

    Alphabet

     구글은 '페이지 랭크'라는 독자적인 검색 알고리즘을 개발해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성장한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 서비스 회사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 60개국 이상에 지사를 두고, 130개가 넘는 언어로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이란 이름은 10의 100 제곱을 뜻하는 수학 용어 구골(googol)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1996년 스탠포드대학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던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은 '페이지랭크'라는 검색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웹사이트의 중요도를 그 사이트로 연결되는 백링크를 따져 결정되도록 한 이 기술이 구글의 시초입니다. 이들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1998년 공동으로 구글을 설립했습니다.

    알파벳의 자회사 구글

    Google

    구글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알파벳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희가 시장에서 매수 하는 것은 구글 주식이 아닌 알파벳입니다.
     
    알파벳은 구글의 모회사로 구글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체를 자회사로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특히 인공지능 쪽에 강한 기업들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세돌과의 바둑대전으로 유명한 알파고와 자율주행차를 연구하는 웨이모 등도 알파벳 소속입니다. 따라서 알파벳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구글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AI(인공지능)에도 투자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 매출구조와 실적리뷰

    알파벳은 AI를 연구하는 다양한 기업들을 소유하고 있지만 직접적으로 수익을 내는 사업부는 구글입니다. 2019년 알파벳 총 매출의 83.9%가 구글 검색과 온라인광고에서 발생 했습니다.

    Other Bets 같이 AI 포함 기타 사업부의 19년 매출은 6.6억달러로 19년 알파벳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4%에 미칩니다. 알파벳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Other Bets의 2019년 Q4 영업 손실은 2백만 달러로 구글이 번 영업이익의 20% 정도의 손실을 발생 시킵니다. 

    Alphabet EPS

     

    Alphabet Revenue

    2019 Q4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성장하긴 했지만 매출은 예상치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의 검색관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던 기간을 지나 이제는 성숙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유튜브 광고매출과 구글 클라우드 매출을 세분화해서 발표했습니다. 유튜브를 인수한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유투브는 전체 매출의 10%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현금흐름을 제공하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가 전세계 2천만명 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전체 매출의 6%
    투자자라면 당연히 알고있듯이 알파벳 실적의 핵심은 '구글 검색분야 매출'입니다. 하지만 검색분야의 매출 성장률이 알파벳 전체 매출 성장률인 18%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메인사업의 성장성 저하는 곧 알파벳/구글에 대한 우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성장동력인 유튜브와 구글 클라우드 매출을 의도적으로 공개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튜브와 구글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대비 각각 37%, 53%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구글 주가하락의 원인

    M.A.G.A 중 구글의 주가 하락이 유독 심한 이유는 바로 디지털 광고 수익 감소 우려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사업이 마케팅 비용을 줄입니다. 구글 광고매출의 20% 정도가 여행 부문입니다. 여행산업 자체의 피해가 막대해서 매출 감소는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구글 주가전망
    유튜브는 이번 코로나19 영향으로 더욱 대세가 될 전망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유튜브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유튜브의 의존도와 사용률이 더욱 올라가고 있습니다. 더욱 영향력있는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되면 추후 코로나사태가 종식됐을 때, 마케팅이나 광고매출 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구글 클라우드 역시 구글의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아마존의 AWS와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가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했지만, 요즘 트렌드는 '멀티 클라우드'라고 합니다. 하나의 클라우드 업체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여러 클라우드 업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업체 종속성을 피하고 단일 클라우드의 보안이나 약점 등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멀티 클라우드가 보편화되면 후발주자에게도 시장에 참여할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구글 클라우드에도 기회가 올 것입니다. 

    알파벳의 미래 성장동력들

    Alphabet의 자회사

    알파벳은 구글 외에도 수많은 자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 CALICO

    ​CALICO는 2013년 9월 설립된 바이오 회사 입니다. 가장 큰 프로젝트는 벌거숭이 두더지쥐와 효모를 이용해 인간의 수명을 500 살까지 연장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벌거숭이 두더지쥐는 일반 쥐보다  수명이 10배 이상 길고, 암에 걸리지 않으며 통증도 못 느낍니다. 인간으로 치면 800세 이상 사는 동물입니다. 구글은 현재 인공지능을 이용해 두더지쥐의 유전자 해독 프로젝트를 진행 중 입니다. 효모는 증식 과정, 즉 오래된 세포에서 새로운 세포로 번식하는 과정을 연구해 노화 유전자를 찾고, 그 원리를 밝히려는 목적입니다.

     

    2. NEST 구글 네스트

    구글 네스트는 구글 어시트턴트와 같은 인공지능 회사 입니다. 구글 네스트로 전등을 키고 끄고 티비를 키고 온도를 조절 하고 모든 생활에 밀접한 것들을 인공지능으로 만드는 회사입니다.

     

    3. 구글X

    구글X는 구글의 비밀 연구소 입니다. 4차원적인 연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려진 구글X의 프로젝트로는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하는 지능형 인터넷, 가정과 사무실에서 주인을 대신하는 로봇, 달 탐사 로봇 개발,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통한 우주여행 등 입니다.

     

    4, Verily 버릴리

    버릴리는 헬스케어 회사 입니다. 인류의 건강을 이해하고 질병에 대한 예방 관리를 연구하는 곳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렌즈를 착용 시켜서 건강상태를 확인하거나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개개인이 각각 다른 환경에서 질병이 걸리는 이유를 찾아내고 바늘 없이 혈당을 체크하고 바늘없이 피를 뽑는 웨어러블 시대를 개척하고, 수술 로봇의 시대를 열고 있는 회사 입니다.

     

    5. 구글 딥 마인드

    ​전세계 사람들이 알고 있는 알파고. 구글 딥 마인드는 이세돌과의 바둑 대전으로 유명한 그 알파고를 개발하고 발전시킨 회사입니다.

     

    5. Side Walk Labs

    Side Walk Labs는 스마트 시티를 만드는 회사 입니다. 물, 공기 ,건강 ,교통 , 경비시스템 , 전기 , 가스 , 날씨 ,주차 쓰래기 버리기 등을 모두 인공으로 조절 가능하고, 매연의 정도에 따라 공기질을 정화 시킵니다. 이미 토론토 지역에는 스마트 시티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6. WAYMO

    웨이모는 현재 자율주행능력 특허 세계 1위 입니다. 다른 회사들 보다 앞서 나갈수 있는 이유는 구글맵과 구글 스트릿 뷰에 이미 쌓여 있는 막대한 양의 빅 데이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미 구글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임박 했다는 징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1년 사이 웨이모의 인력을 2배 수준으로 늘렸습니다. 그리고 5세대 자율주행 시스템을 공개 하였고, 곧 출시될 재규어 I-Pace에 그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꿈 꾸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알파벳의 미래에 투자 하고 있습니다.

    # 본 글은 주식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의 매수와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