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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6일에 호기심을 유발하는 흥미로운 기사가 나옵니다. 엘론 머스크가 테슬라 모델 Y의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중국이 아닌 다른 아시아 국가에 새로운 공장을 만든다는 추측성 기사입니다. 엘론 머스크가 트위터에서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다른 국가에 테슬라 공장을 추가로 만들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는 독일 베를린과 북미 동부의 자동차 공급을 위한 미국 공장을 먼저 완공한 뒤라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차량들은 상하이와 네바다 및 켈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연간 100만대 이상을 생산하기 위해 베를린과 미국 오스틴에 새로운 공장을 만듭니다.
머스크는 아직까지 그 나라가 어디냐는 질문에는 답변을 모호하게 했는데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한국과 일본을 언급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3의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대상에 포함시켰다고 합니다.
※ 왜 일본과 한국?
한국과 일본이 자동차산업에서 기술력과 힘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기반산업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한국과 일본 두 국가에 있는 중요한 배터리 제조업체와 공급업체와 관계가 있다는 것에 의견이 쏠리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LG화학과 파나소닉과 협력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판매에 기존 파나소닉과 중국 업체가 아닌 LG화학 배터리가 투입되면서 LG화학은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파나소닉을 제치고 글로벌 1위를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각각 4위와 7위에 오르며 한국 배터리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LG화학은 테슬라 전체 차량 중에서 14%를 담당하고 특히 모델 3에 들어가면서 성장폭이 컸습니다. 이렇게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배터리 생산 공장이 많은 국가에 자동차 공장을 만들게 되면, 테슬라는 일단 엄청난 배터리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유리하게 됩니다.
테슬라의 한국 공장 설립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본 글은 주식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언급된 주식의 매수와 매도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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